위키생물종:소개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species:About and the translation is 50%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위키백과위키생물종 문서도 같이 보세요.

위키생물종은 무엇을 다루고 왜 만들어졌나요?

새로운 종들을 분류하는 생물학자들은 보통 특정한 저널에 발표를 하는데, 거기에는 정보가 너무 많아 그 누구도 계속해서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정말 전문화된 분야의 전문가들조차 한 생물종이 두세 번, 혹은 여러 번 더 기록되었다면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소 바보 같이 들릴 수 있지만, 얼마나 많은 종들이 알려져 있는가는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우리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종들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과학적인 출판물에 기록된 종들의 전체 수를 이야기합니다.

얼마나 많은 종이 존재하는지는 아무도 알지 못합니다. 전문가 ‘가’는 17,000종의 환형동물이 알려져있다고 생각하지만, 전문가 ‘나’는 20,000종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중앙 등록 방식의 부재와 특정 종과 관련하여 현재 얼마나 알려졌는지 찾아볼 수 있는 자료집 혹은 문헌명부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 상황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중앙의 광범위한 분류학 자료집이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Vision

그리고 이는 위키생물종이 추구해야 하는 바입니다: 과학자와 비과학자 모두에게 열린, 광범위한 자료집이며, 우리의 행성, 지구에 있는 생명의 다양성을 반영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삶은 퍼블릭 도메인이기 때문입니다!

크고 자금 지원을 받는 과학 프로젝트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대부분이 같은 것들을 기록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예로는 카탈로그 오브 라이프, 생명의 백과사전 등이 포함됩니다. 이런 프로젝트 대다수가 지닌 주된 문제는 편집을 하는 데 열려있지 않아서 많은 오류들이 불가피하게 “잠겨”있을 뿐더러 고치기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위키생물종에 기여할 수 있나요?

만약 위키생물종에 내용을 올리고 싶지만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면 위키생물종:도움말을 확인해보세요. 위키생물종에 자료를 추가하는 것이 얼마나 간단한지가 설명되어 있습니다.

위키생물종의 정책에 대해 질문이 있으신가요? 정책에 대한 설명을 더 보고 싶다면, 위키생물종:헌장에서 확인해보세요.